◦ 6월 14일(수)~16일(금) 3일간 시장놀이 행사 실시
◦ 물건을‘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는’경험
◦ 물건을 사고 파는 활동을 통해 경제개념 학습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하늘빛유치원(원장 정숙주)은 6월 14일(수) ~ 16일(금) 3일간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알뜰살뜰 하늘빛 시장놀이’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시장놀이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더 이상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이 사용 가능한 물건을 모아 판매하며 자원의 재순환과 기초적인 경제개념을 익히는 데 목표를 두었다.
다산하늘빛 어린이들은 ‘알뜰살뜰 하늘빛 시장’을 열기 위해 직접 가게 간판과 지갑을 만들며 사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본 시장놀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소비자가 되어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신중하게 구입하기, 판매자가 되어 손님을 응대하고 물건을 판매하기, 지폐와 물건을 바꾸어 교환하기 등의 경제 경험을 하며 기초적인 수 개념과 의사소통 능력 및 경제개념을 습득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도가 높은 아이스크림 가게, 뽑기놀이 등을 추가로 구성하여 더욱 즐겁고 풍성한 시장놀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활동에 참여한 푸른빛반 OOO 유아는 “내가 갖고 싶었던 장난감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달콤한 아이스크림도 먹어서 너무 좋아요”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다산하늘빛유치원 정숙주 원장은 “유아들이 이번 시장놀이를 통해 기초적인 경제개념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원의 재순환과 환경보호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체험 중심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