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6월 3일(월)부터 4일(화)까지 2일간 인증학교 준비를 위해 IB 본부 컨설팅단이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IB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컨설팅을 실시함.
◦ IBO 본부 컨설팅은 IB 후보학교가 인증학교(월드스쿨)로서 허가를 받기 위해 담당 컨설턴트와 인증 요건 및 다양한 충족사항에 대한 학교의 진행 상황을 함께 논의하고, 앞으로의 실행과 행동 방안을 결정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서해중학교(교장 김태훈)는 2024년 6월 3일(월)부터 4일(화)까지 2일간 IB 인증학교(월드스쿨)로서의 본격적 준비를 위해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주관 컨설팅을 받았다.
IB 본부 컨설팅은 IB 후보학교가 다음 단계인 인증학교(IB 월드스쿨)로 성장하기 위해, IB 본부 컨설턴트의 학교 방문을 요청하여 인증 요건 및 다양한 충족사항에 대한 학교의 진행 상황을 함께 논의하고, 앞으로의 실행과 행동 방안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IB 인증학교 단계를 준비하는데 필수적이고 중요한 절차이다.
2일간 IB 본부 컨설턴트(조안나 카디날, 이튼 하우스 싱가폴 국제학교, 강효선, 제주 브랭썸홀 국제학교)가 학교에 상주하면서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IB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서의 성과와 어려움, IB 프로그램 실행이 학교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누었고, IB 프로그램을 반영한 수업을 참관 및 IB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관찰하며 그동안 IB 후보학교로서 학교의 노력과 교사들의 연구와 실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인증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서해중학교는 지난 2023.7.20. 경기도 중학교 최초로 IB MYP 후보학교로 승인을 받아 IB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와 실천, 성찰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IB 프로그램을 전학년 수업과 평가에 적용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공동체 프로젝트, 교과통합 프로그램 등도 본격적으로 실시하며 올해 말 IB 월드스쿨(인증학교)로의 비상을 꿈꾸며 발 빠르게 적극적인 준비에 돌입하고 있다.
서해중학교 김태훈 교장은 “우리 학교는 그동안 미래 사회와 교육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IB 프로그램을 먼저 도입하였고, ‘경기도 중학교 최초의 IB 후보학교’라는 타이틀이 무색하지 않게 글로컬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앞장서서 교육공동체가 열심히 달려왔다. 이번 IB 본부 컨설팅은 본교의 IB 교육활동에 대한 점검과 성찰의 과정으로서 올해 말 IB 인증학교로서의 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이기에 큰 의미가 있었다”면서, “IB 본부 컨설팅을 통해 본교가 IB 학교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 말 우리 서해중학교가 또 한 번 경기도 중학교 최초 IB 월드스쿨로 도약하기를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IB 본부 컨설팅을 통해 더욱 내실 있는 IB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올해 말 경기도 중학교 최초 IB 인증학교라는 영광스런 타이틀을 또 한 번 거머쥐고자 거침없이 비상하는 서해중학교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