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지역발전과 지역 관광산업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감사를 드리면서, 질문하신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추진 의지와 향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재추진 등에 대하여 협의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신불산군립공원내 복합웰컴센터에서 간월재 동측구간간 로프웨이 1.85km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우리시에서는 2000년도에 신불산 군립공원내 케이블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18년간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민선7기 출범 전인 지난 해 6월15일,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협의 과정에서 ‘부동의’로 결정남에 따라 당초 노선은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영남알프스 산악관광 마스트플랜에 포함되어 있는 사업으로, 울주군과 협의하여 환경적으로 문제가 없고 경제성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대안노선이 정해지면 낙동강유역환경청과도 적극 협의할 계획입니다.
두번째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존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노선변경 재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하여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시에서는 울주군과 협의하고 주민의견 수렴, 환경 영향,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대안노선을 발굴하는 등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사업은 계속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울산=세계타임즈 이호근 기자]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