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황세영 의원님!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함께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혁신도시 내 중구청사 예정부지 활용」에 관한 서면 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중구청사 예정부지는 혁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대규모 부지로 입지조건이 뛰어나고, 향후 공공용지 및 도시개발사업 등 행정목적 실현을 위하여 활용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2019년 6월 LH와 5년 분할납부 조건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매매대금을 납부 중에 있으며, 매매대금 납부를 완료하고 소유권을 이전할 계획입니다.
□ 먼저, 행정복합타운 조성에 대한 우리 시의 입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현재 울산경제자유구역청 개청, 코로나19 대응 등 새로운 행정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청사 공간은 한정되어 있어 외부 사무실을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시 산하기관들도 지역에 산재해 있어 시민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행정복합타운’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막대한 市 재정을 투입하는 사업인 만큼 비용대비 효과분석, 市의 재정여건과 시민여론 등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사항으로 여겨집니다.
□ 두 번째, 우리 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노동자를 위한 행복주택 건립 계획과 중구청사 예정부지에 행복주택을 건립하는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행복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 추진사항으로는,구)울주군청사 복합개발사업에 행복주택 160호, 공관어린이집 복합개발사업 100호, 매곡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144호 등 현재 총 5개 단지 586호를 건립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중구청사 예정부지에 행복주택 건립은 해당부지가 혁신도시 내 중심에 위치하여 이곳을 청년·신혼부부가 선호하는 행복주택 건립의 입지를 갖춘 곳이라고 사료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는 현재 추진 중인 행복주택 건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함은 물론이고,「2030 울산광역시 주거종합계획」에 따라 공공주택 공급을 포함한 다양한 주거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함으로써 청년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울산=세계타임즈 이호근 기자]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