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만나 미래를 설계하는 서해중학교

송민수 / 기사승인 : 2023-10-04 17:41:09
  • -
  • +
  • 인쇄
- 서해중, 멕시코 자매학교 Liceo de Apodaca 방문
◦ 서해중학교 학생들 멕시코 몬테레이 Liceo de Apodaca 학교 방문
◦ IB학교 체험 및 홈스테이를 통한 멕시코 가정 문화 체험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서해 공동체’의 학교 비전을 기반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 서해중학교(교장 김태훈)는 지난 9월 22일(금)부터 10월 2일(월)까지 10박 11일간 국제교류의 일환으로 자매학교인 멕시코 몬테레이의 Liceo de Apodaca 학교를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지난 3년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제교류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왔던 2~3학년 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방문기간 동안 학생들은 IB 수업 참여 및 홈스테이를 통해 멕시코 가정 문화를 체험하였고, 교사들은 MYP 코디네이터와의 면담과 수업참관을 통해 Liceo de Apodaca 학교의 노하우를 배우는 한편, 현지 대학 및 한인 기업 방문을 통해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번 방문을 통해 인솔교사들은 Liceo de Apodaca 학교의 IB 프로그램 운영 절차를 안내를 받았고, 3번의 인증과정을 거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다. 뿐만아니라 방과 후에는 누에보레온 자치대학교(Autonomous University of Nuevo Leon) 내 아시아연구센터의 센터장과의 면담을 통해, 시흥시의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서해중학교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대학교 부설 고등학교들과의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한인이 경영하는 컨설팅 회사를 방문해 멕시코를 거점으로 미국과 중남미로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의 많은 사례를 들어보았고, 추후 방문 시에는 누에보레온에 위치한 다양한 한인기업 탐방 지원을 약속받기도 하였다.
 

 이번 국제교류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지구 반대편에서 친구를 사귀게 되어 매우 흥미로웠다. 처음에는 언어가 통하지 않아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입과 귀가 열리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매 수업 시간마다 삶과 연관된 실제적인 수업이 이뤄지는 것을 보았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자발적으로 손을 들고 대답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홈스테이를 제공했던 Liceo de Apodaca학교의 학부모들은 “우리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 서해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지내면서 세계를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고 국제교류 느낌을 전했다. 서해중학교 학부모들 역시 “멕시코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의 배려와 사랑으로 우리 아이들이 너무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좋은 인연을 맺고 돌아와서 기쁘다.”고 전하며, “우리 아이가 이렇게 말이 많은 아이인 줄 몰랐다. 얼마나 좋은 시간을 보내고 왔는지 사진을 보며 쉼 없이 이야기를 했다. 이런 좋은 기회를 주신 시흥시와 서해중학교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에 함께한 서해중학교 김태훈 교장은 “오랜 기다림 끝에 학생들에게 방문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방문을 통해 학생들이 타문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외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기를 바란다. 이번 국제교류 경험이 우리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가는 큰 자신이 될 것을 확신한다.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넓은 세계 속의 다양한 기회들을 발견하며 자신들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자주성을 가진 개인들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