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규탄하며 불참한 채 본회의장 밖에서 침묵시위를 벌였다. 2025.11.4 [국회사진기자단]
[세계타임즈 = 심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이재명 대통령이 2026년도 예산안을 설명한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내란의 상처를 딛고 민주주의·민생·미래를 동시에 복원하겠다는 국가 비전을 분명히 제시했다"고 호평하며 법정 기한 내 처리를 다짐했다.정청래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도 A급이고, 시정연설도 A급이었다"며 "2026년도 728조원 예산은 국민의 혈세인 만큼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당에서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 기한 안에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핵심은 AI로 미래 성장의 발판을 확보하고 대전환을 주도하겠다는 지점"이라며 "대통령께서 국민과 나라를 위한 진심으로 법정 기한 내 통과를 당부하셨고, 그 기대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반드시 법정 기한을 지키겠다"고 적었다.김병주 최고위원은 "이 대통령의 연설에 가슴이 찡하고 온몸에 전율이 흐른다"며 "국민주권시대의 과업을 위해 그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가는 수륙양용 장갑차처럼 대통령의 손과 발이 되겠다"고 말했다.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과 민생·복지·안전을 큰 축으로,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을 열 비전을 제시했다"며 "이재명 정부의 첫 예산안은 국민과 함께 'AI 시대'의 문을 열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백년대계를 만들 초석"이라고 평가했다.대한민국은 유엔총회 기조연설, 성공적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를 통해 외교무대에 복귀했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로 정상국가로 돌아왔음을 명백히 증명해 냈다"고 말했다.민주당은 이재명 정부의 민생과 미래, 안전과 평화를 위한 예산안이 대한민국 새로운 백 년의 출발점이 되도록 꼼꼼한 예산 심사와 법 제도적 지원을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현정 원내대변인 역시 국회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국민께 전하는 감사의 편지이자, 내란이 망친 민생·경제를 살리겠다는 결의문이었다"며 "민주당은 정부의 APEC 성공 바통을 이어받고 민생 예산을 지켜 대한민국의 미래와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이날 특검의 추경호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반발해 이 대통령 시정연설에 불참하고 규탄 시위를 한 데 대해서는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전현희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지난 정부에선 대통령이 '노쇼'하더니, 이번엔 당이 나서서 집단 보이콧한 국민의힘은 국민 보기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썼다.불참도 모자라 대통령을 향해 패륜적 막말까지 내뱉으며 정권을 끌어내리겠다는 국민의힘은 국익에 1도 도움 안 되는 구제불능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한준호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즉각 논의의 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했고, 이언주 최고위원도 "방귀 뀐 놈이 성낸다고 명분 없는 불참이고 국민이 수긍하지 못할 것이다.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비판했다.문대림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힘이 내란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를 '악랄한 정치 보복'이라 규정하며 대통령 시정연설마저 보이콧한 것은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파렴치한 행태"라며 "헌정질서가 무너질 뻔한 중대 사태에서 (계엄 당시) 집권당 지도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한 진지한 해명 없이 '야당 탄압'이라는 공격적 프레임만 되풀이하는 건 도덕적 불감증의 극치"라고 주장했다.시정연설 보이콧은 국회의원으로서의 책무를 스스로 포기하는 직무 유기"라며 "작년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거부하고, 올해는 국민의힘이 시정연설을 보이콧한 기막힌 '릴레이 보이콧'이야 말로 정치쇼"라고 맹공했다.
김 원내대변인도 "국민의힘은 역사적인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에 보이콧을 선언하고 불참했다"며 "국민의힘은 정쟁에만 몰두하지 말고, '민생·경제·미래 예산' 심의라는 본업에 복귀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포토] ‘제3기 만국초청 계시록특강 종강식’](https://thesegye.com/news/data2/2025/11/03/p1065621677529611_598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