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과 성장의 경남, 희망과 행복이 넘치는 명절” 경남도, ‘2026년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최성룡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5 12:30:42
  • -
  • +
  • 인쇄
- 물가‧취약계층 지원‧재난‧공공서비스 등 4대 분야 13개 세부대책
-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설 연휴 5일간 종합상황실 운영
- e경남몰 기획전‧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등 소비활성화 도모
- 취약계층 복지 지원 강화 및 화재‧산불‧대설‧한파 대응체계 구축
-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생활폐기물 적기 처리 등 공공서비스 제공

[세계타임즈=경남 최성룡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도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을 보낼 수 있도록 ‘2026년 경상남도 설 명절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물가 안정‧취약계층 지원‧재난 대응‧공공서비스 제공 등 4대 분야 13개 세부대책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설 연휴 기간 △성수품 물가 안정, △취약·소외계층 지원, △24시간 안전 확보, △공공서비스 정상 제공을 중심으로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도는 안전·비상의료·교통·상수도급수 등 주요 분야별 8개 반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2월 14일부터 18일까지(5일간) 가동해 연휴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도민 편의 제공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성수품 물가 안정... 16개 핵심 품목 집중 관리
경남도는 2월 2일부터 18일까지를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공무원‧물가 모니터요원‧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지역물가 안정대책반을 통해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성수품 16개 품목인 △농산물(배추.무.사과.배), △축산물(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계란), △수산물(오징어.고등어.명태.갈치.참조기.마른멸치), △임산물(밤.대추)을 중점 관리 대상으로 지정하고, 가격 현황을 경상남도 누리집에 공개한다.

소상공인 지원과 소비 촉진도 병행한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825억 원 지원(설 명절 특별자금 75억 원 포함), △e경남몰 설맞이 기획전 및 시군 농특산물 특판전, △전통시장 국내산 농축수산물 구입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과 축산물 영업장 위생점검‧검사 등도 실시한다.

▮ 취약·소외계층 지원 확대
경남도는 설을 맞아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북한이탈주민 등을 대상으로 위문 활동을 펼친다. 결식 우려 아동 2만 8,000여 명에게 급식을 지원하고, 홀로 사는 어르신과 돌봄 필요 어르신을 대상으로 명절 전·후 안전 확인을 강화한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비상연락체계도 구축한다.

또 관급공사·용역 임금체불 방지 점검과 신고센터 특별 운영을 통해 근로자 권익 보호에도 나설 계획이다.

▮ 24시간 안전 확보... 재난·의료·치안 대응 강화
연휴 기간 도는 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재난·화재·산불·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재해예방사업장과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안전점검도 추진한다.

응급의료 공백을 줄이기 위해 응급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하고, 도내 응급의료기관 35개소와 응급실 운영 당직 병·의원 2개소를 24시간 운영한다.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명단은 경상남도 누리집에 게시한다.

치안 분야에서는 자율방범대 등 방범협력단체 순찰과 범죄예방진단팀 중심의 취약지 방범시설 점검을 진행한다. 연휴 기간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대해서는 경남경찰청과 시군 경찰서가 단계별로 대응할 계획이다.

▮ 차질 없는 공공서비스 제공... 교통·생활인프라 사전 점검
경남도는 포트홀·배수로·도로변 쓰레기 등 도로 환경을 정비하고, 도로·선박 등 주요 교통 기반시설을 사전 점검한다. 관계기관 합동으로 교통상황실을 운영해 귀성·귀경 교통편의 제공에도 나선다. 특히, 도내 13개 시외버스 업체에 대한 개선명령을 통해 148개 노선을 대상으로 임시 증회(62개 노선)와 우회(86개 노선) 조치를 시행해 수송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생활폐기물 수거 대책을 마련하고, 상수도·가스·전기 등 필수 공공서비스 시설 점검과 가스공급 불편 신고센터 운영 등을 통해 도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설 명절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도민 모두가 희망과 행복이 넘치는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