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추 수확 및 김장 체험 및 나눔 행사 실시
◦ 유치원 인근 서부희망케어센터에 김치 나눔을 통해 배움·성장
◦ 김장 체험을 통한 전통문화와 음식에 대한 자부심 증진
[남양주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다산하늘빛유치원(원장 정숙주)은 11월 24일(금)~27일(월) 2일간 푸른빛반 유아를 대상으로‘김장 체험 및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김장 체험에 앞서, 학년별로 유치원 텃밭에 무와 배추를 심고 성장한 모습을 관찰하고 가꾸었다. 가꾼 채소들을 유아들의 손으로 직접 수확해보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진되었고 자연과 직접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 사전에 우리나라의 김치와 김장 문화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11월 22일(수) 김치의 날을 기억하여 점심시간에 김치를 한 조각씩 맛보는 경험을 해보았다.
김장 체험은 김장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및 음식을 자연스럽게 오감으로 느껴보고,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김장에 직접 참여한 푸른빛반 유아들은 “우리가 심은 하얀 배추가 맛있는 김치가 되었어요!”,“고구마랑 같이 먹어보니 정말 맛있어요!”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다산하늘빛유치원 정숙주 원장은 “텃밭에 무, 갓, 쪽파, 배추를 심고 수확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자연 현상을 관찰 탐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어린이들이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친근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