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세계타임즈=한윤석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4일 경주시에 있는 더케이호텔경주 거문고홀에서 ‘제3회 도전! 학생.학부모 교육감 인증제 통합 인증식’을 열고, 인증 학생과 학부모, 가족 등 350여 명이 참석해 도전과 성취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식은 ‘작은 도전, 큰 성취, 더 큰 꿈’을 주제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를 통합 운영해 학생과 가정이 함께 성장하는 도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전! 꿈 성취 교육감 인증제’는 2023년부터 운영 중인 경북형 성장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인문.봉사.체육.예술.외국어.통합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성과 인성을 기르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총 463명의 학생이 인증을 받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도전과 성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5년부터 시작한‘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는 학생생활과 주관으로 학부모가 학교 참여와 자녀 교육, 가정 속 실천 과제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가정과 학교가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는 협력적 교육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인증식에서는 목표를 성취한 학생 188명과 학부모 39명에게 교육감 인증서가 수여됐다. 행사는 온울림 앙상블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인증제 활동 영상 상영, 학생.학부모 인증서 수여, 나의 도전 성장기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생 대표와 학부모 대표가 직접 도전 경험을 공유한 ‘나의 도전 성장기’는 도전의 가치와 성장의 의미를 생생하게 전하며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인증식 이후에는 명예의 전당 포토존, 학교장 인증제 우수학교 전시, 도전! 교육감 인증제 체험 부스 등 전시.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돼,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 이어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작은 도전의 경험이 모여 아이들의 삶을 바꾸고 더 큰 꿈으로 이어진다”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는 교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