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토마토 뿔나방 조기 예찰 및 즉시 방제 당부

우덕현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4 18:36:22
  • -
  • +
  • 인쇄
‘5대 예방 수칙’ 준수…“지금 막지 않으면 하우스 전체가 위험” [세계타임즈=나주시 우덕현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는 최근 시설재배 토마토 농가에서 토마토 뿔나방(Tuta absoluta)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즉각적인 방제를 당부했다.


토마토 뿔나방은 초기 방제를 놓칠 경우 단기간에 하우스 전체로 확산해 수량 감소나 상품성 하락은 물론, 심하면 수확 포기로 이어질 수 있다. 

▲ 토마토 뿔나방 유충 피해를 본 잎
▲ 토마토 뿔나방

토마토 뿔나방은 유충이 작물 내부를 가해하는 특성상 겉으로 피해가 보일 때는 이미 대량 발생단계인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예찰과 선제 방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최근 기온 상승과 시설 내부 고온 환경은 뿔나방의 증식을 더욱 빠르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나주시는 토마토뿔나방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5대 수칙을 반드시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첫째, 시설하우스당 1개 이상 성페로몬 트랩을 설치하여 주 2회 이상 포획 마릿수를 확인한다.
 

둘째, 토마토 뿔나방은 잎의 하얀 굴 흔적을 남기므로 잎과 과실을 집중하여 예찰한다.
 

셋째, 초기 발견 즉시 계통이 다른 약제를 교호하여 살포하여 방제한다.
 

넷째, 환기창에 방충망을 설치하고 출입 위생 관리를 강화한다.
 

다섯째, 피해 잎과 과실은 밀봉하여 폐기하고 하우스 내 방치하지 않는다.

토마토 뿔나방은 이동성과 번식력이 매우 강해 한 농가의 방제 소홀은 인근 하우스 피해로 직결된다. 이에 따라 나주시농업기술센터는 토마토재배 농가 현황을 전수조사하고 있으며 토마토재배 전체 농가를 대상으로 방제약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 토마토 뿔나방 트랩에 포획된 수컷 성충

한편 토마토 뿔나방 예찰 방제 요령, 약제 선택, 트랩 설치 방법 등은 나주시농업기술센터(061-339-7472)로 문의하면 현장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경기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